본커스텀 직업전문학원

전국 유일 국비지원 커스텀페인팅

본커스텀 수업

에어브러시 테크닉을 위한 색채 이론

본커스텀관리자 2024. 2. 29. 01:08

색상 이론과 색상의 상호 작용은 스프레이로 바르는 매체와 붓으로 바르는 매체와 관련이 있으며, 색상을 인식하는 방식에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색이론은 색은 빛이라는 원리에서 출발합니다. 색을 전달하는 것은 빛이지 물감이나 색소는 아닙니다. 우리가 빛이라고 부르는 가시광선 스펙트럼은 전자 에너지나 복사 에너지의 범위 중 극히 일부에 불과합니다. 전자기 규모의 가시광선 위와 아래에는 우리가 볼 수 없는 자외선, 적외선, 엑스선 같은 에너지의 띠가 있습니다. 빛을 프리즘에 통과시키면 물감 속의 색소로 분리되거나 착색제가 백색광에서 특정 색을 흡수하고 다른 색을 반사합니다. 이 반사된 빛은 보는 사람에게 색깔로, 예를 들어, 빨간색으로 인식됩니다. 하지만 이 빨간색은 다른 빨간색과 어떻게 다른 것일까요? 

페인트 제조업체는 때때로 짙은 밝은 빨간색이나 번트넘버와 같은 색상에 임의의 이름이나 안료와 관련된 이름을 지정합니다. 그러나 색상의 연속성과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해 예술가는 색상을 식별하는 데 더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색상, 명도, 채도는 색상을 분류하는 데 사용되는 속성입니다. 이 시스템에서는 모든 색상을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Hue는 색상의 이름을 의미합니다. 이는 카드뮴 레드처럼 색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염료나 안료의 이름이 아니라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과 같은 일반적인 이름을 의미합니다. 명도는 색상의 밝음이나 어두움 또는 검정색과 흰색 사이의 상대적인 위치를 나타냅니다.
색상의 밝기나 강도를 채도라고 합니다. 따라서 특정 색상은 밝고 밝을 수도 있고(또는 흐릿할) 어둡고 밝을 수도(또는 흐릴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드뮴 황색광으로 알려진 색상은 매우 밝은(Chroma) 색상과 매우 밝은(Value) 노란색(hue) 색상입니다. 생 엄버(Raw Umber) 역시 노란색을 띠지만 채도와 가치가 낮습니다. 어둡고 탁한 노란색과 황적색을 총칭하여 갈색이라고 합니다.

색상과 채도를 그래픽으로 설명하기 위해 많은 색상 시스템이 사용됩니다. 그 중 가장 기본적인 것은 삼원체제이다. 이 기본 시스템은 원 안에 등변 삼각형으로 구성됩니다.
(그림 1 참조).

그림 1.
그림 1.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의 세 가지 기본 색상이 점에 위치합니다.
삼각형. 이론적으로 다른 모든 색상은 이 세 가지 색상을 혼합하여 근사화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기본 색상(예: 노란색과 파란색)을 혼합하면 2차 색상(녹색)이 되고 기본 색상과 2차 색상을 혼합하면 중간 색상이 됩니다. 예를 들어 보조 녹색에 기본 파란색을 추가하면 청록색이 생성됩니다. 휠에서 서로 가까이 있는 색상을 애널 애고스(Anal Agous)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기분 좋은 혼합과 조화로운 관계를 만들어냅니다. 처럼
바퀴의 색상 사이의 거리가 증가하지만 반응성이 높아져 시각적 긴장이 발생합니다. 가장 반응성이 높은 색상 조합을 보색이라고 하며 색상환에서 서로 바로 맞은편에 위치합니다. 밝은 보색 색상 견본을 나란히 배치하면 시각적으로 진동하는 것처럼 보이며 각 색상은 서로의 강도를 향상시킵니다. 이 색 이론 분야는 1960년대 OP나 광학 예술가들의 작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색상의 채도는 색상환 내에 표시됩니다. 원의 중심에는 모든 색상이 수렴되는 경향이 있는 중간색 또는 회색 영역이 있습니다. 중앙에서 바깥쪽 테두리의 색상 위치까지 선을 따라가면 그 색상이 더욱 강렬해집니다. 예를 들어, 밝은 소방차 빨간색은 원의 바깥쪽 가장자리를 향해 위치하는 반면, 더 흐릿한 벽돌은 원의 바깥쪽 가장자리에 위치합니다.
빨간색은 중앙 방향으로 Y4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모든 색상 중 가장 밝은 형태는 혼합이 불가능하므로 상업적으로 제조됩니다. 가장 밝은 상태에서 이러한 색상은 그대로 사용하거나 필요에 따라 강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이는 소량의 보색을 혼합하여 수행됩니다. 보색이 추가됨에 따라 결과 혼합물은 회색으로 변하기 시작하고 색상환의 위치가 중심쪽으로 이동합니다. 보체를 계속 추가하면 색상 강도가 거의 또는 전혀 없는 혼합물이 생성됩니다. 이 과정이 계속됨에 따라 혼합물의 위치는 중심을 통해 이동하고 보체의 특성을 갖기 시작합니다.
평면 색상환에서는 값의 색상 차원을 표시할 수 없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색상 모델이 3차원 또는 구형으로 만들어져야 합니다(그림 2 참조). 

그림 2.

이 색상 구에는 중앙을 통과하는 극이 있으며, 이는 남극의 검은색과 북쪽의 흰색을 나타냅니다. 그런 다음 극은 10개의 동일한 세그먼트로 나뉩니다. 각 세그먼트는 가치 수준을 나타냅니다. 컬러휠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각 세그먼트는 가치 극이 중심을 통과하는 형태입니다. 모델이 완성되면 10개의 평행 색상환이 있게 되며, 각각은 해당 값의 색상 스펙트럼을 나타냅니다.

색상과 채도는 플랫 휠과 동일한 방식으로 표시됩니다. 이제 차이점은 각 값 수준에서 표시된다는 것입니다.
강렬한 색상은 자연에서 해당 색상에 특정한 값 수준에서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밝은 노란색은 가볍거나 가치가 높은 노란색입니다. 반면 블루스는 낮은 값 범위에서 가장 강렬합니다.
따라서 색상 모델은 완벽한 구가 아닙니다. 외부 모양은 특정 색상과 값 수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대 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지금까지의 논의는 단순한 색상 이론 이상의 것에 관한 것입니다. 색의 관계를 지적하고 그 구조를 보여주는 이론이다. 색상 구조는 한 색상이 다른 색상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를 보여주는 질서 있는 순서입니다. 색상 구조를 인식함으로써 예술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더 조화롭고 균형 잡히고 즐거운 것처럼 보이는 관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색상 구조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색상 선택은 다소 개인적이므로 일부는 다른 것보다 취향에 더 잘 맞을 수 있습니다.

색상 구조를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는 심리적 영향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색상환은 녹색과 보라색을 통과하는 선으로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은 모두 따뜻한 반쪽에 속합니다. 이러한 색상은 태양, 열, 흥분과 연관되어 있으며 2차원 공간에서 사용될 때 더 발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색상환의 나머지 절반에는 시원한 파란색과 녹색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얼음, 추위, 평온함과 연관되어 있으며 2차원 평면에서 물러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색상 구조를 사용하는 또 다른 방법은 색상 상대성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색상은 그 자체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예술은 환경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예술에서 가장 상대적인 매체입니다. 특정 색상, 명도, 채도의 색상은 배경이나 주변 색상이 변경되면 외관이 변경됩니다. 이는 스프레이할 때 색상 조합이 물리적으로 이루어지기보다는 광학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에어브러시나 스프레이 기술에서 중요합니다.
 
에어브러시에 넣기 전에 색상을 혼합하더라도 최종 혼합은 그림 표면에서 이루어지며 최종적으로는 보는 사람의 눈에서 이루어집니다. 이는 실제로 적용되는 작은 색상 점 때문입니다. 수천 개의 색깔 있는 빛 점들이 결합되어 화면에 그림을 그리는 컬러 텔레비전 브라운관처럼 에어브러시는 색깔 점들을 흩뿌립니다.
이러한 점이 다른 색상의 점 옆이나 위에 적용되면 보는 사람은 개별 점보다는 이러한 색상의 혼합을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과 색상의 상대적 특성으로 인해 예상치 못한 놀라운 결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프랑스 화가 조르주 쇠라(Georges Seurat, 1859~91)의 관심을 끌었던 비슷한 접근 방식이었습니다. 그의 회화 체계는 신인상주의, 분단주의, 점주의 등으로 다양하게 알려졌습니다. Seurat는 보는 사람의 눈에 합쳐지길 기대하면서 캔버스에 화려한 색상의 작은 획을 적용하여 팔레트에 혼합한 것보다 더 빛나는 중간 색상을 생성했습니다. 그러나 점이 너무 커서 시각적 혼합이 불완전하여 그림이 일종의 모자이크 모양을 띠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에어브러시로 찌르는 도트의 크기는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로 작습니다. 스프레이 건에 의해 생성된 도트는 뉴욕 예술가 H. N. Han의 작품에서처럼 훨씬 더 커질 수 있으며 시각적 혼합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그림 3 참조). 

그림 3.

한 작가는 점의 크기를 유리하게 활용하여 이를 모티브로 삼는다. 에어브러시 기법에서 색상의 시각적 혼합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소는 상대적인 불투명도, 투명도, 매체의 점도, 표면이나 바닥의 질감입니다.
이것은 색상과 그 관계에 대한 소개에 불과합니다. 늘 그렇듯이 경험이 최고의 스승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색상을 배우고 자신감을 갖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색상 맵과 혼합 가이드가 시중에 나와 있습니다.

색상에 대한 추가 기술 정보는 A.H. Munsel의 A COLOR NOTATION, Munsell Color Co., Inc., Baltimore, MD, 1971 및 THE INTERACTION OF COLOR, Joseph Albers, Yale University Press, New Haven, CT, 1963을 참조하십시오.